본문 바로가기
Blogging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블로그 2023 비교

by CMS(Contents Maker's Shin) 2023. 8. 12.
반응형

2023년 블로그 시작을 위한 첫 번째 스텝

 블로그를 소개하는 글을 쓰기에 앞서 개인적인 이야기를 조금 해볼까 합니다. 제가 왜 블로그를 시작했는지에 대해서입니다. 어느 쉬는 날 정보를 검색하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여 글쓰기에 대한 지식도 있고, 내가 일하는 분야가 있어 전문지식도 있는데, 나도 정보 검색을 통한 Contents Consumer가 아닌 Contents Maker가 될 수는 없을까?라는 생각입니다. 이 생각이 블로그의 시작이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블로그 여정은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를 거쳐 워드프레스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능동적인 Contents Maker가 되기로 마음먹고 시작한 블로깅 활동! 활동을 해오며 얻은 블로그 지식들을 앞으로의 글을 통해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저보다 고수분들이 많지만, 제가 아는 상식 선에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그 첫 번째 단계가 블로그 비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 중 어떤 것으로 시작을 해야 할지 먼저 선택을 해야 합니다. 각 블로그의 성향을 파악하고 자신과 맞는 블로그를 선택하여 운영을 시작하면 됩니다.  

 

 

1. 네이버 블로그 / 티스토리 / 워드프레스 한 눈에 비교하기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블로그 2023 비교

 

2. 네이버 블로그

 한국의 1등 포탈 사이트, 네이버입니다. 사람들은 정보를 검색할 때 주로 네이버를 이용하고, 그곳에서 정보를 습득합니다. 포탈 점유율 1위 네이버이기에 네이버 블로그 운영 시 많은 사람을 블로그에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1) 어떤 용도에 적합할까?

 네이버 블로그를 살펴보면 체험형 블로그 위주의 글이 많습니다. 맛집 포스팅, 여행 포스팅 등 자신이 체험하거나 경험한 것을 주로 포스팅 하는 경우가 주를 이룹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맛집, 여행을 다니며 포스팅을 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가 적합합니다. 또한 홍보를 위한 블로그로도 적합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보 검색을 네이버를 통해 하기에 사업 홍보 시 노출될 가능성이 타 블로그보다 높습니다. 저 역시 사업 홍보를 위한 용도로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였고, 꽤 효과를 보았습니다. 

 

2) 주요 수익 구죠는 무엇일까?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 포스트, 협찬, 광고, 원고료 등을 통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애드 포스트 : 애드 포스트는 자신의 블로그 인벤토리에 광고주가 광고할 수 있는 공간을 내어주는 것입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구경하다 보면 글 중간에, 혹은 글 하단에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이 애드 포스트 광고입니다.
  • 협찬 및 광고 : 블로그 규모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다양한 곳에서 광고, 협찬 문의가 들어옵니다. 광고, 협찬 글이 올라와 있는 사이트도 있고요. 그런 글들을 내 블로그에 작성을 해주며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물론, 체험형 활동 등이 있기에 현금화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비용을 지불하고 가야 하는 곳들을 협찬 및 광고의 명목으로 무료로 갈 수 있기에 수익을 얻는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 원고료 : 블로그 규모가 커지면 다양한 곳에서 문의가 들어옵니다. 원고료를 줄 테니 블로그에 우리 업체에 대한 글을 작성해 달라는 요청입니다. 괜찮은 요청이 있다면 선택하여 포스팅하면 됩니다.
  • 마케팅 :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방문자 유입이 괜찮다면 식당, 미용실 등 업체에 마케팅을 해줄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로 업체에 대한 홍보를 해주고 일정 보상을 받는 것입니다. 홍보를 해주고, 업체의 수익이 올랐다면 마케팅으로도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이 외의 다양한 수익 구조

 외에도 다양한 수익 방법이 있습니다. 내가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사업을 홍보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 있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유입을 시킬 수도 있죠. 

 

 또한 Affilate Markerting(제휴 마케팅)을 통한 수익 창출 방법도 있습니다. Affilate Markerting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쿠팡 파트너스(쿠파스)가 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쿠팡으로 유입되어, 사용자가 쿠팡에서 제품을 구매하면 수수료를 얻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기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 및 아쉬운 점

  • 장점 : 한국 점유율 1위의 검색 포탈 / 즉각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음
  • 아쉬운 점 : 구글 애드센스를 달 수 없음

3. 티스토리 

 다음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애드센스를 이용한 수익형 블로그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을 기반으로 하지만 네이버와 구글에서도 잘 노출되는 블로그입니다.  

 

1) 어떤 용도에 적합할까?

 티스토리 블로그는 정보성 글에 적합합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체험을 통한 경험 글을 주로 전달한다면, 티스토리는 전문적인 정보성 글을 주로 전달합니다. 전문성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주제는 너무 다양합니다. 

티스토리 주제 : 금융, 인테리어, 부동산, 건강, 미용, 피트니스, 식음료, 애완동물, 취미, 레저 등

 이와 같은 주제들이 있고, 외에도 자신의 전문 분야나 공부하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작성하시면 됩니다. 관심 분야 및 전문 분야가 없어도 괜찮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일단 아무것이나 글을 써보셔도 됩니다. 아무것이나 쓰는 블로그를 '잡블로그'라고 부르는데, 잡블로그로 시작하여 감을 잡은 후 전문 블로그로 옮겨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2) 주요 수익 구조는 무엇일까?

  • 구글 애드센스 수익

 티스토리의 주요 수익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발생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내 블로그 지면 일부에 광고주에서 광고할 수 있는 인벤토리를 내어주는 것입니다. 우리가 유튜브를 볼 때, 온라인 신문 등을 볼 때 팝업으로 다양한 광고가 나옵니다. 그런 광고들이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우리는 블로그 포스팅 중 광고를 삽입하고, 독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유입이 생기면 광고 수익이 생깁니다. 티스토리의 주요 수익 구조는 애드센스를 이용한 수익입니다. 

 

3) 이 외의 다양한 수익 구조

 네이버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티스토리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하듯 자신의 사업 홍보를 티스토리에서도 할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유입량이 적을 수는 있지만, 사업 홍보와 동시에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Affilate Markerting(제휴 마케팅)을 이용한 쿠팡 파트너스 수익 창출도 가능합니다. 

 

4) 티스토리의 장점 및 아쉬운 점

  • 장점 : 구글 애드센스로 인한 수익화 가능
  • 아쉬운 점 : 카카오 기업의 이슈(다양한 실험, 내부 화재, 광고 수익 구조변경 등)

 

4. 워드프레스

마지막으로 소개할 것은 워드프레스입니다. 전 세계 블로그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독립된 서버와 도매인을 을 개설해야 하기에 초보분들이 운영하기는 약간 어려움이 있으나 공부하고, 익숙해진다면 운영하기 괜찮은 블로그입니다. 워드프레스는 국내의 유입뿐 아니라 영문 블로그로 작성한다면 전 세계 유입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1) 어떤 용도에 적합할까?

 워드프레스는 블로그에도 적합하기도 하고 회사 홍보용, 제품 판매용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블로그로도 전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영어로 무언가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주로 워드 프레스 블로그입니다. 이처럼 워드프레스는 구글에서의 노출에 유리합니다. 블로그 정보 전달에 자신이 있고, 꾸준히 블로그를 키울 지구력이 있다면 워드프레스를 운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2) 주요 수익 구조는 무엇일까?

 티스토리와 마찬가지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수익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앞서 티스토리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내 블로그 일부의 지면을 광고주에게 내어주고, 광고주의 광고 클릭을 통해 수익이 생깁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자체 플랫폼이기에 최우선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노출해 줍니다. 다음 역시 티스토리에게 자리를 먼저 내어줍니다. 이런 점에서는 워드프레스는 블로그 초기에는 불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작성한 글이 구글 SEO 가이드 기준에 충족하고, 경쟁력 있는 글이라 판단되면 2~3개월 후에 구글 상단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구글 상단에 노출된 글들은 오랜 기간 상단에서 유지되기 때문에 좋은 글을 작성하는 것은 높은 수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3) 이 외의 다양한 수익 구조

 다른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워드프레스에서도 다양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위에서도 언급한 Affilate Markerting(제휴 마케팅)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및 티스토리의 경우 개인 서버가 아닌, 네이버, 카카오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빈번한 Affilate Markerting(제휴 마케팅)은 블로그의 저품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품질의 블로그가 되면 글 상위 노출에 큰 타격을 입습니다. 블로그의 이유는 사람의 유입을 만들어내야 하는 것인데 저품질 블로그는 블로그의 의미 자체를 없애버립니다. 반대로 워드프레스는 자체 서버, 도매인이기에 이런 것에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4) 워드프레스의 장점 및 아쉬운 점

  • 장점 : 독립된 개체이기에 정책에 휘둘리지 않음 / 다양한 플러그인 활용
  • 아쉬운 점 : 초기 세팅의 어려움 / 초반에 블로그 유입이 어려움 / 서버 및 도메인 유지 비용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를 선정하는 것은 블로그 시작에 있어 첫 번째 단계입니다. 개설에 앞서 각 블로그의 차이와 특성에 대해서 인지하고 성향에 맞는 블로그를 운영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체험, 일상 위주의 콘텐츠, 티스토리 및 워드프레스는 정보성 콘텐츠 블로그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에 성향과 상황에 맞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블로그 운용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방향성과 꾸준함입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처음에 열정을 가지고 블로그를 개설하지만 글 100개를 넘기지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글 100개를 넘어 300, 500, 1000개를 쓸 수 있도록 포기하지 말고 달려야 합니다. 물론 올바른 방향성을 가지고 말이죠. 그럼 블로그가 우리에게 만족할만한 수익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